【 비축대칭 형상의 전기차 부품 제작을 위한 필라멘트 와인딩 궤적생성 기술 개발 】
개 요 |
- 기존의 국내 필라멘트 와인딩 기술은 축대칭의 단순한 형상의 제품만을 생산
- 최대강도를 갖고 비 축대칭 형상까지 제작할 수 있는 필라멘트 와인딩 궤적 기술 개발 필요
결과&기능 |
- 구조 해석 결과로부터 생성되는 주응력장을 이용하여 와인딩 궤적을 생성함으로써 최고의 강도를 가지는 궤적을 생성
- 궤적의 안정성을 역이용하여 미끄러짐과 브릿지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궤적으로 비축대칭의 오목 부분까지 궤적을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함
- 와인딩 회전축에 축대칭이 아닌 형상에 대해 구간별 패터닝을 통하여 비 축대칭 형상의 패터닝 기술을 개발함
< 4가지 패턴의 적용 순서 및 응력 분포 > < 충돌 확인 시뮬레이션 >
< 4가지 패턴의 적용 순서 및 응력 분포 >